국내시장 수입차 비중 증가, 대형마트 ‘세차용품’ 판매 급증
국내시장에서 수입차 비중 증가로 대형마트의 세차코너 매출도 덩달아 급성장하고 있다.
젊은 층의 수입차 선호가 커지면서 수입차라면 세차부터 용품 교체까지 전문 카센터에 맡기던 과거와는 달리, 관련용품을 구매해 처리하는 'DIY(Do-It-Yourself)족'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11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 들어 이달 9일까지 자동차용품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7.6% 늘었다. 아울러 차량 관리용품 시장도 전문화, 세분화하고 있다.
품목별로 세차용품은 작년보다 18.1% 증가했고, 그 가운데서도 세차도구 매출이 26.4% 뛰었다. 세척포는 과거에는 면 또는 융 소재 제품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물기제거용·광택전용·유리용 등으로 기능이 세분화돼 판매된다.
이마트는 올해 하반기인 7∼11월 전 점포에서 자동차용품 매출이 5.8% 상승했으며, 세차 전문존을 꾸민 30개 점포의 해당 기간 매출은 16.2% 늘었다고 소개했다.
홍진석 이마트 자동차용품 바이어는 "수입차 소비 문턱이 낮아지면서 자동차를 직접 가꾸는 '자동차 그루밍족'이 늘고 있다"면서 "대형마트에서도 다각도로 자동차 관련용품을 확대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판매 수입차는 21만6천9천534대로, 작년 판매량(19만6천359대)을 넘었다.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건 이후 수입차 업체들이 할인 판매를 한 것도 수입차 구매를 늘린 요인이다.
수입차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00년 0.4%에서 2010년 6.92%, 2012년 10%, 2014년 14%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16%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와는 달리 3천~4천만원대의 고연비를 앞세운 디젤 차종이 다양하게 선보이며 20~30대의 수입차 소비를 불러, 20대와 30대의 수입차 구매 비중이 2010년 각각 7.9%와 32.8%에서 2014년 각각 7.9%와 38%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