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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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경제신문=정진아 기자 | 포스코홀딩스가 24일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 기간 회사는 연결기준 매출 17조4370억원, 영업이익 5680억원, 순이익 344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홀딩스는 글로벌 관세전쟁과 경제적 불확실성에 따른 경영환경 악화 속 전분기 대비 매출이 약 2.1%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4730억원 증가해 전년 동기 수준을 회복했다고 밝혔다.

철강사업은 주요 공장의 수리 증가로 생산·판매량이 감소했으나, 판매가격 상승과 원가절감에 따른 수익성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34.7% 증가한 4500억원을 기록했다.

에너지소재사업은 포스코퓨처엠의 하이니켈 양극재 판매가 확대됐으며, 음극재도 고객사의 공급망 다변화 수요 확대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했다. 또한 가동 초기 에너지소재 법인들의 수익성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적자 폭이 감소했다.

에너지·건축·DX·물류사업 등 인프라사업 부문에서는 포스코인터내셔널 가스전 판매 증가와 발전부문 실적 개선 등으로 영업이익 3070억원을 기록, 전분기 대비 181.7% 증가했다.

이날 포스코홀딩스는 최근 발표한 현대자동차그룹과의 철강·이차전지 분야 상호 협력 내용과 핵심 사업 투자 계획, 저수익·비핵심자산 구조개편 성과도 설명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3월 장인화 회장 취임 이후 ‘2Core+New Engine’ 전략에 따라 철강, 에너지소재, 신사업 중심으로 그룹 사업을 재편한 바 있으며, 철강사업은 고성장·고수익 시장 중심으로 현지 거점을 확보해 가는 ‘완결형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인도 최대 철강그룹인 JSW그룹과 현지 일관제철소 합작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으며, 최근 현대자동차그룹과 미래 모빌리티 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과 미국 제철소 공동투자를 통해 글로벌 통상환경 위기를 대응하면서 북미 철강시장의 교두보를 확보하고, 이차전지소재사업에서도 글로벌 상위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해 나가는 등 핵심 사업분야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저수익·비핵심자산 구조개편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구조개편으로 현재까지 약 9500억원 수준의 현금을 창출했고, 올해 말까지 총 2조1000억원의 누적 현금창출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올해 8조8000억원 투자 계획을 밝히며 광양 전기로 신설, 아르헨티나 염수 리튬 2단계, 호주 세넥스에너지 증산 등 그룹 핵심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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