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옥준석 기자 | 한화생명이 3분기 순이익 307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 대비 414.9% 증가한 수치다. 3분기 누적 연결 순이익은 76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증가했다.
14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이 같은 실적은 GA 자회사와 국내 주요 종속법인, 동남아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력 덕이다. 또한 올해 신규 편입된 인도네시아 노부은행과 미국 벨로시티 증권을 통한 사업영역 확장 효과로 풀이된다.
별도 기준 3분기 순이익은 1361억원으로, 건강보험 판매·의료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발생한 보험금 예실차 등으로 인해 보험손익이 감소했지만, 금리부자산 확대에 따른 이자수익 확대와 전략적 자산운용으로 투자손익이 전년 대비 23.8% 상승했다.
3분기 신계약 연납화보험료(APE)는 약 1조60억원을 기록했다. 그중 보장성APE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8790억원을 기록하며, 보장성 중심 성장세를 기록했다.
3분기 신계약 CSM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증가한 5643억원을 달성했다. 건강보험 상품 확대와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운영 덕이다. 분기 보유계약 CSM은 지난 2분기 대비 약 2263억원 증가한 9조594억원이다.
금리 하락과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건강보험 수익성 배율은 16.4배다. 종신보험 또한 중·장기납 중심의 포트폴리오 강화로 수익성 배율이 4배 수준으로 개선됐다. 지급여력비율(K-ICS 비율)은 157%를 기록했다.
한화생명 윤종국 재무실장은 “보장성 중심의 질적 성장과 재무건전성 유지를 통해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주력하겠다”며 “AI 기반 고객 분석과 업무자동화 등 디지털 전환을 바탕으로 보험 본업의 경쟁력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까지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