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김성훈 기자 |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돼 각 대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학교들은 역량있는 학생 선발을 위해 전형을 구체화하고 변경에 나섰다. 학생들이 원서 접수를 고민하는 지금, 본지에서는 각 학교별 202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과 유망 학과를 알아보는 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 주]
세종대학교가 2026학년도 정시 모집을 앞두고 있다. 총 1165명의 인원을 모집하며 모집단위 신설과 학부명·모집단위 변경, 모집인원 변경 등 전년 대비 변경사항이 일부 존재한다.
지난해 기준 경쟁률이 가장 높은 학과는 자유전공학부로 29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물리천문학과도 19대 1의 높은 경쟁률과 함께 725.10점으로 전 계열에서 가장 높은 입결을 차지했다. 최근 강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AI융합전자공학과도 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정시전형 1165명 모집···특별전형·예체능 등 일부 제외 수능 100% 반영
20일 세종대학교에 따르면 세종대는 내달 29일부터 31일까지 2026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세종대는 202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형별로 ▲일반학생 전형 1008명 ▲국방AI융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8명 ▲국방AI로봇융합공학 특별전형 6명 ▲사이버국방특별전형 4명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101명 ▲특성화고교졸업자 특별전형 38명 등 총 1165명을 모집한다.
1165명 중 총 1008명을 모집하는 일반학생 전형 중 예체능을 제외한 자유전공학부와 인문·자연, 창의소프트학부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 특별전형은 수능 100%가 반영된다. 예체능은 수능 50%와 실기 30%, 학생부(교과) 20%가 반영된다.
국방AI융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국방AI로봇융합공학 특별전형, 사이버국방특별전형 등 3개 전형은 1단계에서는 수능 100%,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80%와 면접 10%, 체력검정 10% 비율로 선발한다.
◆육해공 협약으로 장교 양성·학과 신설 및 일부 학부명 변경 등 주요 변경 사항
세종대는 2026학년도 국방AI로봇융합공학과와 양자지능정보학과, 첨단융합계열이 신설됐다. 산업계가 요청하는 양자 정보 기술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이론 및 실험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국방 AI로봇융합공학과는 해병대와의 협약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교육과정으로 AI로봇기술 특화 해병대 장교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방AI로봇융합공학 특별전형을 통해 6명을 모집한다.
사이버국방학과와 우주항공시스템공학부 항공시스템공학전공은 각각 사이버보안 전문장교와 공군조종사를 양성한다. 사이버국방학과 졸업생은 사이버보안 특화 육군 장교로 임관하며 항공시스템공학전공은 입학과 동시에 공군 조종사 후보생 자격을 부여받아 졸업 후 2년간의 비행교육과정을 수료하면 공군 조종사로 임관할 수 있다. 비행교육을 수료하지 못하면 공군 장교로 복무하게 된다. 각각 사이버국방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통해 4명과 이월된 인원을 선발한다.
또 일부 학부와 모집단위명이 일부 변경된다. 글로벌조리학과는 조리서비스경영학과로, 지구자원시스템공학과는 에너지자원공학과, 국방시스템공학과는 국방AI융합시스템공학과로 변경됐다.
◆자유전공학부와 공학계열·물리천문학과 등 최대 인기
지난해 기준 정시 경쟁률이 가장 높은 학과는 자유전공학부였다. 자유전공학부는 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자유전공학부는 입학 후 ▲예체능대학 ▲창의소프트학부 ▲양자지능정보학과 정원 외 계약학과 ▲외국인 및 성인학습자 전담 학과(조리서비스경영학과)대학 내 모든 전공을 제한 없이 선택 가능하다.
정원 외 계약학과는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사이버국방학과, 국방AI로봇융합공학과, 우주항공시스템공학부 항공시스템공학전공, 국방AI융합시스템공학과 등 6개 학과 및 전공이다.
자유전공학부 다음으로 높은 경쟁률은 물리천문학과의 19대 1이었다. 이외에도 최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어 산학협력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소프트웨어학과와 컴퓨터공학 등 공학과 보안계열도 강한 경쟁력을 보였다. 특히 AI융합전자공학과와 지구자원시스템공학과는 16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컴퓨터공학과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정보보호학과 등도 10점대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